이번에 지인이 셀프 개명을 한다고 하는데 혼자 하기 어렵다고 도와달라고 해서 도움주면서 셀프 개명하는 방법을 작성하였습니다.
낯설어서 힘들게 느껴지는 것이지 셀프 개명 스스로 하실 수 있으니 제가 작성하는 방법을 보시고 개명을 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개명을 할 이름부터 작명해야겠죠?
지인이 우선 작명소를 알아보니까... 어디서 알아본 건지 모르겠는데;;;
어떤 곳은 30만원, 어떤 곳은 100만원을 요청하더라구요.
지인이 사주를 믿는 것은 아니지만 사실 개명을 하려고 했던 이유가 하는 일마다 잘 풀리지 않아서 개명을 하면 리프레쉬하는 그런 느낌으로 새롭게 시작하고 싶었다고 해요.
그래서 이왕 하는 김에 사주팔자에 맞는 좋은 이름을 맞추려고 한 것인데...
작명소를 통해 작명하는 비용이 자신의 생각보다 과다해서 지인도 꽤나 놀랐다고 해요.
그래서 어떻게 할까 고민을 하다가 인터넷 검색으로 작명 앱을 알게 되었습니다.
넴유베라는 앱인데 작명소에서도 사용을 하는 앱이라고 합니다.(카더라라서 정확하진 않습니다.)
안의 내용은 혹여 저작권 관련이 염려되어서 사진으로 보여드리진 않을게요.
글로 설명을 드릴텐데, 넴유베 앱을 실행하면 4가지 섹션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작명을 바로 하는 경로를 알려드릴게요.
우선 무료로 시간을 들여서 스스로 작명을 하시는 경우 : [작명 도우미] > [스스로 작명 BASIC]
유료로 이름을 추천받아 작명하시는 경우 : [작명 도우미] > [이름 추천 받기] > 이름과 생년월일 정보를 입력 > 몇 개의 이름을 추천 받을 수 있는지 창이 나타납니다. > 1, 3, 5, 7개를 선택해서 각 금액에 따라 결정합니다.
지인은 우선 최대 7개를 선택했습니다. 이름을 확인했는데 뭔가 다 맘에 안들었데요.
물론 작명앱으로 한 것이라 사주와 잘 맞는 이름들이었지만요.
그래서 결국 [스스로 작명 BASIC]을 선택해서 좀 오랜 시간 공들여서 이름을 입력하고 찾기 시작했습니다.
일하고 생활하면서 틈틈히 생각날 때마다 입력해보았나 봐요.
이름을 바꾸는 것이 그리 급한 상황이 아니었던 지라 3개월이 걸려서 겨우 맘에 드는 이름을 선정했습니다.
이제 이름을 선택했으니 인터넷을 통해서 개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1. 공인인증서
2. 주민등록등본
3. 가족관계증명서 : 기본증명서(상세), 본인 가족관계 증명서(상세), 아버지 기준의 가족관계 증명서(상세), 어머니 기준의 가족관계 증명서(상세)
인터넷으로 집에서 출력도 가능한데, 자신 이외 다른 가족들의 가족관계 증명서는 부모님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아버지, 어머니 기준으로 가족관계 증명서를 출력하려면 아버지와 어머니께 양해를 구하고 가족관계 증명서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공인인증서를 받는 것이 어려우시다면 부모님의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하셔서 가까운 동사무소에 들리시면 됩니다.
그렇게 해서 아버지 기준으로 1장, 어머니 기준으로 1장 서류 작성하셔서 요청하시고 비용을 지불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필요한 준비물도 있습니다.
1. 개명 신청 사유 : 글을 쓰는 데에 소질이 없다면 아무래도 잘 작성을 미리 한 다음에 복사 붙여넣기로 입력하는 것이 좋겠죠?
2. 작명소에서 받은 감명서 또는 앱에서 선택한 이름 스크린샷 : 이 첨부 내용은 없어도 무관합니다. 하지만 제출을 원하신다면 첨부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서류가 모두 준비되었다면 이제 대법원 사이트에서 개명 신청을 하면 됩니다.
대법원 전자 소송 사이트 : https://ecfs.scourt.go.kr/ecf/index.jsp
전자소송
ecfs.scourt.go.kr
사이트 들어가자마자 필수 프로그램 설치하라고 자동 연결이 될 거예요.
우선 필수와 선택 프로그램 모두 설치 잘 해주시고, 새로 고침을 하거나 창을 닫았다가 다시 열어서 대법원 사이트로 이동하세요.
이전에 전자 소송을 해보셨다면 이미 회원가입이 되어 있으시겠지만, 제 지인과 같이 처음이라면 회원 가입부터 해주셔야 합니다.
검색창에 [개명]이라고 작성하면 [서류명]에서 [개명허가신청서]가 나타납니다. 선택하세요.
이제 신청을 해야 하는 상황이니 확인할 사건이 없지요.
그러니 [본안사건 없음]을 체크 후에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 사건에 관하여 전자소송시스템을 이용한 진행에 동의합니다.] 체크 이후
[당사자 작성] 선택!
제가 화면에는 지웠는데 선택하고 한참 있으면 자동으로 관할법원이 나오더라구요?
근데 혹시 안나오면 [관할법원 찾기] 선택해주시고 [저장]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관할법원이 잘못 입력되면 처리기간이 길어지니까 자동으로 나오더라도 한번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당사자 입력]을 선택하면 작성하는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모두 잘 작성하신 다음에 [저장]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반드시!!!
개명하는 이름의 한자 정확하게 확인하고 입력해 주세요.
만약 이게 틀리게 되면 다시 개명 신청을 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급할 것 없으니 모든 정보가 맞는지 꼼꼼하게 확인합시다!
[저장]하고 나면 [신청인겸사건본인 1]이라고 나오면서 이름과 아이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지금 이걸 지인이 하는 걸 보고 나서 이후에 제가 블로그 작성을 위해 따로 작성하는 거라 저장 후의 스크린 샷이 없는 점 양해해 주세요.)
여기에서 이름이랑 아이디가 안 뜨게 되면 저장이 안되고 이후 진행이 안되니까 꼭 확인하도록 합시다.
다음은 [신청취지 및 이유]입니다.
[작성 예시]를 선택하시면 창이 하나 뜨게 됩니다. 거기에서 [개명허가 신청서]가 보일 때까지 아래로 내려주세요.
그리고 [개명허가 신청서]의 내용은 선택합니다.
그러면 [신청취지]에 해당 내용이 입력됩니다. 비어있는 공란을 자신의 정보로 바꿔주세요.
그리고 다음은 [신청이유]
이건 앞서 제가 준비하라고 했던 추가 준비물 중에 [개명 신청 사유]를 써주시면 됩니다.
미리 작성 잘 하셨다면 전체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거나 파일을 첨부해주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장]을 누르고 [다음]을 선택합니다.
(다음부터는 사진 스크린 샷이 없습니다.)
화면이 바뀌면서 [소명서류]에 파일을 첨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첨부하는 서류는 추가 준비물 중 남은 하나인 [작명소에서 받은 감명서 또는 앱에서 선택한 이름 스크린샷]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없어도 되니까 첨부를 꼭 하진 않으셔도 됩니다.
다음에 [첨부서류]란 입니다.
필수로 준비해야 했던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 증명서들을 여기에 첨부해야 합니다.
그런데 한꺼번에 첨부하면 뭐가 제대로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하나씩 첨부하시길 바랍니다.
[서류명]과 [파일명]은 일치시켜주세요.
5개의 파일을 모두 첨부하고 나면 [작성완료]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되면 자신이 작성한 개명신청 허가 신청서와 첨부한 서류가 나타나게 됩니다.
틀려서 다시 고치려면 고생이니 천천히 하나하나 꼼꼼하게 보면서 틀린 것은 없는지 여러번 확인을 합시다.
확인이 완료되었다면 [모든 문서의 내용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합니다.]를 체크하고 [확인]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고 나면 소송비용이 나옵니다.
납부 방식을 선택하셔서 납부하시면 됩니다.
이러고 1~3달 정도 걸린다고 하던데 지인은 2달만에 개명허가 되었다고 이후에 문자로 확인을 했습니다.
다음 게시물에는 대법원에서 개명 허가가 된 이후에 처리하는 방안에 대해 자세하게 작성하겠습니다.
https://srannyang.tistory.com/77
셀프 개명하는 방법 2
법원에 개명 허가 신고를 하고 나면 약 2~3달 소요된다고 하는데 지인은 약 2달 걸린 것 같습니다. 허가가 되면 아래와 같이 문자로 개명결정에 대한 내용이 전송되어 온다고 합니다. 문자에는 신
srannyang.tistory.com
'잡다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Gmail 수신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Mailtrack (0) | 2021.07.28 |
---|---|
PNG에서 JPG로 변환하는 방법 (0) | 2021.07.26 |
폭염으로 배달 외식이 늘어나네요. (0) | 2021.07.18 |
더우니까 벌떡 떡볶이?!?! (0) | 2021.07.13 |
전복 삼계탕으로 초복을 이기자! (0) | 2021.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