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에 개명 허가 신고를 하고 나면 약 2~3달 소요된다고 하는데 지인은 약 2달 걸린 것 같습니다.
허가가 되면 아래와 같이 문자로 개명결정에 대한 내용이 전송되어 온다고 합니다.
문자에는 신청했던 법원명과 전자소송했던 번호가 확인되게 됩니다.
신고했던 법원 사이트에서 언제 날짜로 개명 허가 결정문이 나왔는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나중에 신고할 때 필요합니다!
1. 허가가 나면 [전자가족관계등록]에서 개명 신고를 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
https://efamily.scourt.go.kr/
efamily.scourt.go.kr
인터넷을 이용하지 않게 되면 직접 개명허가 법원 결정문을 가지고 구청에 가야 합니다.
개명허가 법원 결정문은 집에서 출력을 하시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대한민국은 IT강국이기에 인터넷으로 신고도 가능합니다.
위의 링크에 접속해서 신고를 하면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되는 것 같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3시간 정도 걸린다고 했는데 지인은 금요일 오전에 법원 결정문자를 받았으나 할일 다하고 나서...
오후 7시 너머 신고를 하여 주말 지나고 월요일에 처리가 되었다고 한다.
처리가 완료되고 나면 이러한 문자를 받게 됩니다.
2. 처리가 완료되고 나면 [정부 24]를 통해 초본에 이름이 바뀌었는지 확인을 합니다.
프린터가 없다면 나중에 주민등록증 변경 신청 때에 동사무소에 가서 유료로 1, 2장 정도 출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프린터가 있으신 경우에는 무료로 1, 2장 출력을 하시길 바랍니다.
(나중에 다 쓰임이 있어요)
놀라운 것은 이때쯤이면 병원가서도 개명된 이름을 알려줘야 한다고 하더군요.
3. 이제 증명사진을 찍고, 인감도장을 만듭니다!
지금 쓰일 사진은 주민등록증과 여권에도 쓰이기 때문에 여러 번 찍지 않기 위해 여권용에 맞춰서 찍길 권장합니다.
확인을 해보니 2020년부터 귀를 가리고 찍어도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대신 눈썹과 얼굴 윤곽은 잘 나와야 한다고 확인되고 있습니다.
주민등록증과 여권 모두 3.5 x 4.5 cm로 찍어야 하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아래는 여권 사진 규격 관련 링크입니다.
https://www.passport.go.kr/new/issue/photo.php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
www.passport.go.kr
https://www.passport.go.kr/new/issue/reissueOnline_photo.php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
www.passport.go.kr
자세한 여권사진 자세한 내용은 첫번째 링크에서 가장 하단에 [여권사진 규격 Q&A]를 선택하세요.
여권사진 규격 Q&A
https://www.passport.go.kr/new/board/data.php?idx=2835&sel=1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
www.passport.go.kr
거기에 보시면 첨부파일에 PDF파일이 있습니다.
요게요게 아주아주 중요합니다. 얼굴은 전체 사진 면적에 3.2~3.6cm 범위 내여야 하고 눈썹을 가리지 말아야 한다 등등 자세한 내용이 나와있으니 참고하세요.
사진관에 가시면 편하게 찍을 수도 있고, 요즘 또 코로나와 폭염으로 인해서 밖에 전혀 나갈 수 없다면 셀프 사진도 가능합니다.
지인은 디자이너라 일단 휴대폰으로 사진 찍는 것만 제가 도와주고 나머지 보정은 본인이 했습니다.
출력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휴대폰에서 찍으면 해상도가 72 dpi 밖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포토샵에서 300 dpi로 해상도를 올리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렇게 작업해서 보시면 20개 사진 넣어서 A4 크기 사진 인화지에 출력을 한 것인데요.
다 부질없다고 합니다. 저기서 2장 씁니다.
용지 최대한 작은 사진 인화지 사서 출력하세요.
다음은 인감입니다. 부동산이 있다면 인감도장도 변경이 필요하겠지요.
인감은 한글이든 한자든 상관없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도장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도장가게가 없다면 인터넷 주문 권장드립니다.
4. 이제 주민등록증을 변경하러 주민센터로 이동합니다.
사시는 지역의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주민등록증 변경 신청하는데는 기한은 없다고 합니다.
이름으로 인해 본인만 힘들 뿐이라며...
주민등록증 변경 준비물 : 증명사진, 개명 전 주민등록증
인감도장 변경 준비물 : 도장
집에서 초본 인쇄 못하신 분들은 지금 유료로 초본 인쇄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나마 창구보다는 무인기계에서 하면 조금 더 싸니까요. 무인기계에서 진행하시길 권장드려요.
창구에서 개명했다고 하시면서 사진 주시면 됩니다.
이때 법원개명 허가 날짜 이런 것도 작성해야 하니까 법원 결정문 출력해서 보면서 작성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명 전 주민등록증을 반납하고 서류 작성해서 주시면 아래와 같은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를 줍니다. 즉, 임시 주민등록증입니다.
인감도 변경하고 나서 친절한 직원분이 [인감증명서도 필요하시나요?]라고 묻고 필요하다고 하면 유료로 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근데 필요하신 분들 아니면 떼지 마세요. 개명에는 아무 곳에도 쓰이지 않아요...
(지인은 혹시 필요할 지 모른다며 발급했다가 눈물을 흘렸다며...)
2~3주 정도 소요되고 방문 수령하냐 우편 수령하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인이 기억이 정확하지 않는데 우편 수령은 비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배송비겠죠?)
2~3주니까 수령처는 편하신 데로 선택하시고 해외직구 구매한 것처럼 잊어버리세요. 언젠간 연락 오겠쥬...
여담으로 인감증명서 칼라종이에 이쁘게 잘 나오더라구요.
사진 찍어주면 안되냐 했는데... 지인이 [모자이크 안하는 곳이 인감증명서 외엔 없는데?]라고 해서 사진은 포기합니다.
5. 이제 운전면허증 발급 신청을 하러 갑니다.
특이하게도 경찰서 민원실로 가야 합니다.
준비물 : 아까 주민센터에서 준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
신기하게도 사진 필요 없었습니다.
즉시 발급을 원한다면 운전면허시험장을 가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건 인터넷으로 검색한 내용이라 정확하지 않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지인은 경찰서 민원실로 가서 신청했습니다.
6. 다음은 실명등록 인증 사이트(나이스, 사이렌24, 오케이네임 등등)에서 실명등록을 합니다.
통신사에 전화를 하기 전에 실명등록을 먼저 진행을 하는 것이 편하다고 합니다.
준비물 :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 공인인증서 또는 범용 공인인증서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사이트로 이동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사이렌 24 실명등록 : https://www.siren24.com/mysiren/customer/sir_g0201_01.jsp
Siren24 - 서비스 소개
인터넷 실명확인이 되지 않으실 경우, 실명등록 서비스를 이용해 주세요. 안내에 따라 실명등록을 신청해 주시면 빠른 시간 내에 사이트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처리해 드립니다. 개인실명등록
www.siren24.com
오케이네임 실명등록 : https://www.ok-name.co.kr/CommonSvl?tc=kcb.acs.non.mn.cmd.LandMainCmd
개인고객을 위한 KCB 실명확인 서비스 오케이네임
보다 안전한 아이핀(i-PIN) 사용을 위한 안내 아이핀 계정은 내가 사용하는 다른 웹사이트 계정과 다르게 설정하세요. 아이핀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하세요. 마이핀 앱을 설치 하시면, 인증
www.ok-name.co.kr
나이스 실명등록 : https://www.niceid.co.kr/name_guid.nc
NICE아이디 - 실명등록(안내)
www.niceid.co.kr
실명 등록을 하자마자 거의 바로 처리가 되었습니다.
이메일로 전송되어 온 것을 보고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7. 통신사로 전화를 해서 개명 요청을 합니다.
정말 간단하게 휴대폰으로 114 누르시면 바로 이용하시는 통신사 고객센터로 이동하지요.
준비물 : 주민등록 발급신청 확인서
개명했다고 말씀하시고 개명 전 이름과 개명 후 이름을 알려주세요.
그러면 아무래도 전화 상으로 듣는 것이라 이름 한 자 한 자 다시 상담원 분이 물어본다고 합니다.
(예시 : [진실]할 때 [진], [오렌지]할 때 [오] 맞으실까요? 뭐 이런 식이라고 합니다.)
정확하게 확인을 해주시고 주민등록 발급신청 확인서 발급일자 알려주시면 끝납니다.
8. 이후에는 편하신 경로대로 순서를 짜서 변경을 해주시면 됩니다!
- 은행
이용하는 가까운 영업점이나 지점을 내방합니다.
준비물 :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 또는 발급된 이후의 주민등록증, 주민등록 초본, 은행통장, 도장(사인으로 대체 가능)
은행마다 비용이 발생되는 은행이 있고 비용 발생이 없는 은행도 있다고 합니다.
인터넷뱅킹시 공인인증서는 이미 이용하시는 인증서의 만료시까지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체크카드는 카드 발급기만 멀쩡하다면 즉시 발급이 가능합니다.
지인은 은행에 내방했을 때 카드 발급기가 고장이 나서 집에서 수령하기로 했었는데 처리 과정중에 다시 발급기가 고쳐져서 바로 받았다고 하네요.
만약 이용하는 은행과 카드사가 동일하다면 카드사 이름까지 은행에서 바로 개명이 가능합니다.
- 카드사
신용카드 거래 변경시에는 반드시 자동이체 은행 명의부터 변경을 해둔 상태여야 합니다.
즉, 은행 개명부터 먼저 모두 진행하신 다음에 카드사 개명 진행을 해주세요.
이용하시는 카드사 별로 전화해서 요청하는 서류를 발송합니다.
준비물 :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 주민등록 초본
변경하는 방법이 여러가지 방법이 있어서 편하신 방법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직접 카드사 또는 대리점에 방문을 하거나, FAX, 이메일, 우편 발송 후에 전화로 확인을 하면 됩니다.
지인은 폭염에 어르신께서 카드 배송을 해주셔서 매우 깜짝 놀라며 수령하였다고 하네요. 만족도 조사를 하는데 만점을 드렸다고 합니다.
- 증권사 명의 변경
증권사마다 다를 수 있어서 우선 유선으로 연락해서 어떤 서류 지참해야 하는지 확인 후에 내방하셔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지인은 1군데만 이용을 하고 있어서 고객센터의 안내대로 서류 지참해서 내방을 하였다고 합니다.
준비물 :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 주민등록 초본
- 보험사
이용하는 보험사에 연락하셔서 서류 확인과 처리 방안을 안내 받으시길 바랍니다.
보통 내방을 하거나 카톡, 이메일, 사이트 등을 통하여 처리가 된다고 합니다.
처리 경로가 각 보험사마다 다르니 확인해 주세요.
요구하는 서류가 모두 다를 수 있으나 거의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준비물 :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 주민등록 초본
내용이 길어서 다음인 셀프 개명하는 방법 3에 이어서 개명 이후 할 일들에 대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srannyang.tistory.com/78
셀프 개명하는 방법 3
- 회사 4대 보험 관련으로 인해서(고용보험, 산재보험) 개명 사실을 알려야 하기 때문에 회사에 개명 사실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건강보험이나 국민연금은 자동으로 개명이 된다고 합니다. - 사
srannyang.tistory.com
'잡다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셀프 개명하는 방법 3 (0) | 2021.08.07 |
---|---|
스타벅스 미니쿠퍼 콜라보 상품을 구했습니다! (0) | 2021.08.06 |
Gmail 수신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 Mailtrack (0) | 2021.07.28 |
PNG에서 JPG로 변환하는 방법 (0) | 2021.07.26 |
셀프 개명하는 방법 1 (0) | 2021.07.18 |